본문 바로가기
DYI 3D프린터를 활용한 출력 및 개인 제작물 출력 및 후처리/DYI 3D프린터 (코어200, 코어300) 출력물

높이 200mm까지 출력 할 수 있는 개인용 3D프린터로 높이 430mm의 아이언맨 마크7 전신 피규어를 3파트로 분활 출력해서 도색까지 해보기!(feat. 색상은 내맘대로, 서포터 제거는 지옥)

by 긴냥이 2021. 5. 26.
반응형

오늘 포스팅은 제작한지 꽤 되었지만 친구 사무실 이전 겸?

집에 장식용으로 쓰라고 선물한 아이언맨 마크7 대형 출력물을 소개!

(뭔가 갑자기 예전에 기록해둔 사진을 발견하여 바로 바로 포스팅해버리기~)

 

싱기버스에서 받은 아이언맨 마크7 stl파일

제일 먼저 싱기버스에서 stl파일로 다운 받은 아이언맨 마크7 모델링을

위 처럼 확인 후 430mm로 제작 할 수 있게 메쉬믹서 또는 모델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사이즈(스케일)을 확장 시킨 후 가로, 세로, 높이 (X, Y, Z축) 200mm 안으로

출력이 가능하도록 3파트로 나누어 STL 파일을 만들어 준다.

(나름 요령이 생겨서 쉽게 쉽게 STL파일 수정이 가능해진 요즘 ㅎㅎ)

 

 

3D프린터로 출력한 아이언맨 마크7 stl파일 PLA실버 사용

STL파일로 만들어진 모델링을 큐라에서 G코드로 변경해주고, 

평소와 같이 SD카드로 옮긴 다음 3D프린터로 위와 같이 출력을 진행한다!

 

전체적으로 출력은 깔끔하게 잘 되긴 한 것 같은데 

서포터가... 참 거미줄 하며 난잡하게 많이 나온 것 도 보임 ㅎㅎ

(저거 때는게 아주 힘들고 고단한 일이라... 두렵 ㅠㅠ)

 

 

PLA 실버 출력물 서포터 제거 및 순간접착제 결합

그 다음 3D프린터로 출력이 끝난 다음 위 와 같이 서포터를

제거 하고 순간 접착제로 출력된 3파트를 붙여주는 작업을 실시!

(이건 여담인데 여기까지 출력하고, 위 처럼 다듬고 순간접착제 붙이는 작업만 3일이 걸림.. ㅎㄷㄷ)

 

 

 3D프린터로 출력한 아이언맨 마크7 도색 전 모습! 

그렇게 위 영상 처럼 (초점이 좀 흔들리긴 했지만) 서포터를 깔끔하게 제거하고 순간접착제로

분활 출력된 파트 부분을 붙이면 위 와 같은 모습의 아이언맨 마크 7의 늠름한 모습을 볼 수 있다! ㅎㅎ

(개인적으로 도색을 안하고 이렇게 두어도 뭔가 멋져보임 ㅎㅎ)

 

 

 아이언맨 마크7 높이 320mm 사이즈 추가 제작

추가로 높이 420mm 모델링 변환을 하다가 적당한 크기의 320mm도 변환을 했는데 이건 

실크 필라멘트로 출력해서 전시용으로 놔두면 예쁠 것 같아 실크 블루, 실크 구리? 비슷한

색상으로 5개 정도 더 제작을 해서 방구석 전시대에 쌓아 두었다 ㅎㅎㅎ

(하나 만들기 아쉬워 1개더 추가로 만든다고 하던게... 계속 만들게됨... ㅎㄷㄷ)

 

 

D프린터로 출력한 아이언맨 마크7 도색중
D프린터로 출력한 아이언맨 마크7 도색 및 포장 완료!

마지막으로 PLA 실버 필라멘트로 출력한 높이 420mm의 출력물 2건 제외

추가로 PLA 골드 필라멘트로 2건 더 출력하여 한꺼번에 몰아두고 도색을 진행 하였다!

 

원래 정석으로 도색을 하게 된다면 서페이서, 사포 샌딩 반복에 수 일은 걸리고

도장, 도색에도 최소 몇 일에서 몇 주라는 시간이 걸리게 되는데, 아무래도 나같이

집에서 개인적으로 쪼물딱 쪼물딱 거리는 사람은 그렇게 하는 것 자체가 힘들기 때문에

대강 서포터 제거 후 깔끔해지면 아크릴 물감을 사용해 도색을 많이 하기도함 ㅋㅋ

 

은근 아크릴 물감 무시하는 사람이 있는데 나름 잘 칠하면 퀄리티가 괜찮아 보이긴 함 ㅎㅎ

(그 잘 칠한다는게 아주아주 어렵긴 하지만 ㅋㅋㅋㅋ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