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을 활용한 디자인 소품 및 악세사리/이색 토퍼 만들기

3D Printing 토퍼 만들기 chapter4 - 흰색, 검정색 PLA필라멘트로 1주년을 준비하고 있는 커플에게 딱 어울릴 만한 토퍼를 제작해 봤습니다. (feat. 그만큼 1년 만나기가 참 힘들다는 거겠죠? ㅠㅠ)

by 긴냥이 2021. 6. 2.
반응형

오늘 포스팅은 오랜만에 토퍼 디자인 제작을 포스팅 하는 시간! ㅎㅎ 토퍼 제작하려는 문구를 생각해보면 아무래도 커플, 연인이 만들만한 문구가 더 많아서 문구를 찾던도중 "우리 1주년 실화?"라는 문구가 딱 눈에들어와서 바로 제작을 진행해봤습니다. ㅎㅎ (요즘 계속 아이콘 지비츠 포스팅만해서 오늘은 좀 다른 내용포스팅, 어짜피 3D프린팅이란 주제는 똑같지만... ㅠㅠ)

 

 

우리 1주년 실화? 케익 토퍼 일러스트 시안

제일먼저 토퍼 제작하기전 내가 제작하고 싶은 문구인 "우리 1주년 실화?"를 가지고 위 처럼 일러스트 시안을 제작합니다. 토퍼 제작할때 보면 글자마다 이음새를 잘 이어주어야 3D프린팅 했을때, 글자가 떨어지지 않겠죠? ㅎㅎ (이번 토퍼 시안도 사람들 마다 취향이 다르니 똑같은 문구이면서 약간은 느낌이 다른 형태로 디자인을 진행해 봤습니다. ㅎㅎ)

 

 

우리 1주년 실화? 케익 토퍼 모델링

그 다음 일러스트 시안을 토대로 간단하게 모델링을 진행합니다. 제가 모델링 작업을 할때 토퍼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너무 뚜껍게 출력을 하게 되면 쉽게 부러지는 현상이 생겨서 가급적이면 최대한 얇으면서도 내구성이 있는, 1.5mm 정도를 권장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2mm로 3D프린팅을 하게되면 떨어뜨렸을때 쉽게 파손이 되기도해서 가급적 1.5mm를 권장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너무쎄게 집어던지면 부러지긴 하지만 실수로 떨어뜨렸을때의 강도로 떨어뜨린다면 왠만하지 않는한 파손은 안되던 것 같았어요 ㅎㅎ)

 

 

우리 1주년 실화? 케익 토퍼 모델링 슬라이싱 큐라에서 G코드 변환 작업

그렇게 모델링 작업이 끝난 후 3D프린팅이 가능한 STL확장자로 변환 한 다음 무료 슬라이싱 프로그램 큐라에서 G코드 변환 후 3D프린팅 작업을 진행하면 끝!, 오늘 토퍼 색상은 집에 굴러다니는 흰색 필라멘트와, 검정색 필라멘트를 이용해 흰색, 검정색으로 제작을 해보았어요 ㅎㅎ (토퍼 색상이 굳이 검정이어야 할 필요는 없기도 하고 요즘 판매하는 곳 보니까 색깔이 아주 아주 다양하더군요!)

 

 

우리 1주년 실화? 케익 토퍼 완성!

개당 출력 시간은 1시간 남짓? 정도 되구 퀄리티도 깔끔하게 출력되는게 상당히 마음에 드는 작품이였습니다. ㅎㅎ 그래도 깔끔하게 출력이 되어도 필라멘트 잔여물이 영 안나오는건 아니기에 출력직후 라이타나 아트나이프로 적절하게 후처리를 작업해야 위 사진 처럼 깔끔한 출력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ㅎㅎ (개인적으로 이런 후처리 작업이 귀찮긴 하지만 이런게 바로 FDM 3D프린터의 특유의 맛이 아닐까 싶어요~ ㅎㅎ 나중에 비싼 프린터가 나오면 이런 작업은 필요하지 않겠죠? ㅎㅎ)

 

 

※ 본 포스팅의 저작물은 개인 저작물이며 허가 없이 사용 및 공유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