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YI 3D프린터를 활용한 출력 및 개인 제작물 출력 및 후처리/DYI 3D프린터 (코어200, 코어300) 출력물

3D프린터 - 아이언맨 상반신 출력 후 블랙으로 도색하기!

by 긴냥이 2018. 3. 14.
반응형

3D프린터 - 아이언맨 상반신 출력 후 블랙으로 도색하기!



오늘 포스팅은 ABS필라멘트로 출력해본 아이언맨 흉상!

저번에 PLA로 출력하다가 서포터 때문에 고생을 해서 이번에는

모델링 STL 파일 자체를 메쉬믹서에서 90도로 쪼개서 왼쪽, 오른쪽 이렇게 출력을 해보았다.

(상당히 서포터도 안들어가고 시간도 단축되고 괜찮았음)







먼저 여기까지 왼쪽 출력 어깨부분만 뺴고는 상당히 잘나왔다.

(장시간 출력물이다 보니 큐라 설정으로 얇은 브림을 깔아주었다.)





위 사진은 오른쪽 출력물로 왼쪽 출력물과 비슷하게 괜찮게 나왔다.

(왼쪽, 오른쪽 토탈 출력시간은 13시간)








먼저 왼쪽 출력물 얇은 브림을 제거해 주었다.

(브림도 안깔고 출력할 수 있으면 안깔고 출력하는게 좋을 듯 싶다.)




이 다음 아세톤 훈증을 시켰다.

(나는 이때 몰랐다. 하지 말아야 했다는 것을....  ㅜㅜ)







여기까지 위 사진은 아세톤 훈증 후 사진이다.

상당히 훈증이 괜찮게 된 것 같긴 한데...  그래도 하지 말았어야 했음 ㅜㅜ




위 사진은 아세톤 훈증한 출력물과 훈증하지 않은 출력물을 놓고 비교해 보았다.

(딱 보아도 훈증한 것과 안하것 차이가 확실히 보임)







그 다음 오른쪽 출력물도 똑같이 얇은 브림을 제거하고

똑같이 아세톤 훈증을 한 다음 록타이트(순간접착제)로 두 출력물을 붙여준다.

(훈증을 하고 나서 접착제로 붙여서 보니 가운데가 벌어지는게 보임.... ㅜㅜ)






그 다음 출력물 붙여준 부분(가운데) 쪽이 보기싫게 벌어져 있어

일신빠데를 이용해 그 틈을 살짝 매꾸어 주었다.

(그래도 어느 정도는 커버가 되어서 다행였음... ㅜㅜ)





빠데 작업이 끝나고 나면 그 위에 아크릴 물감을 칠해준다.

이때 서페이서로 칠해주는게 더 좋을 것 같았는데..... 아크릴로 칠해버림.. ㅎㅎ














마지막 회색 아크릴 물감이 어느정도 마르고 나면 아이언맨과 비슷하게

색을 칠해준다. 개인적으로 저번에는 빨간색 아이언맨 만들어 보았으니 이번에는

회색빛(검정색)아이언맨을 만들어 봄 ㅋㅋㅋㅋ

(솔직히 이번 출력물이 훈증 덕분에 살짝 망하긴 했어도 나름

저번 보다는 꽤 깔끔하고 괜찮아서 소장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응형

댓글